본문 바로가기

계양산메아리/알림마당

9월 계양 이모저모 I

 

 

 

위에 ▶ 버튼을 누르면 소리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오디오 재생시 통신망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글. 최남이 명예기자

 

혁신은 아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계양을 가장 잘 아는 이들은 구민이다. 그래서 계양구가 구민의 제안에 주목하기로 했다. 지역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고, 복지를 살찌우며,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는 일. 계양구가 ‘2023 계양 혁신 정책 제안 공모전’을 통해 구민과 더 나은 계양을 만들어 간다. 이는 구민들의 적극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창의적인 정책 제안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구정 발전 전반의 정책 제안으로, 문화·예술 도시 계양을 위한 창의적인 정책 제안, 지역 경제 활성화와 맞춤형
일자리 창출 방안, 나눔과 배려의 복지, 참여와 소통 실천 방안 등이다. 공모기간은 10월 6일까지이며, 참가 자격은 계양구 구민 또는 계양구 소재 단체 등이다. 개인이 아닌 공동 제안도 가능하다. 

 

심사는 실시 가능성, 창의성, 효율성과 효과성, 적용 범위 등 마련된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된다. 상금은 금상 1명 200 만 원, 은상 2명 각 100만 원, 동상 2명 각 50만 원, 장려상 5명 각 30만 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결과 발표는 11월 중 개별 통보하고, 계양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공지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계양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김양현 명예기자

 

국내 전통시장 최대 행사인 ‘제19회 전국우수시장박람회’가 10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계양체육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계양구, 인천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국상인연합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국의 우수 시장을 한자리에 모아 우수 상품을 소개하고, 상인 간 교류를 촉진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마련됐다.


개최지 선정은 공모와 현장 실사, 전문가 심의를 거쳐 결정되며 올해는 계양구가 선정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전국 전통시장과 비영리 유관 기관 150곳이 참여할 예정이며, 10월 6일 오전 10시 야외 특설무대에서 개막식을 진행한다. 앞선 10월 5일에는 계양구민의 날 기념행사에 맞춰 팔도 특산물 전시·판매 부스와 전통시장 별미를 판매하는 먹거리장터가 운영되어 행사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개막식 이후에는 청년상인요리경연대회와 인기 가수들의 공연과 함께 타임 경매 이벤트, 영수증 추첨 이벤트, 우리 시장 뽐내기, 버스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즐길거리도 풍성하다. 전통시장 VR 체험, 첨단 배달 시스템 체험, 스마트 오더 기술 체험, 전통시장 간식 만들기, 친환경 장바구니 만들기, 전통놀이 체험이 상시 운영되며, 어린이를 위한 장보기 체험과 놀이터도 있어 어른, 아이 구분 없이 함께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전통시장 전단 만들기, 보물찾기 이벤트, 페이스 페인팅, 캘리그라피, 천연 비누 만들기 등의 행사도 알차다. 박람회를 방문하는 주민과 관광객 편의를 위해 이마트 계양점, 작전역, 경인교대역, 계산역, 계양2동 행정복지센터, 초정마을하나아파트를 거쳐 박람회장을 오가는 셔틀버스도 운영된다.

 

문의 지역경제과 지역경제팀 ☎032-450-5483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