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양산메아리/나눔복지

3월 계양 이모저모 1

 

위에 ▶ 버튼을 누르면 소리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오디오 재생시 통신망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글. 안정현 명예기자

 

일회용품 사용이 늘어나면서 버려지는 쓰레기의 양도 이에 비례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계양구에서는 탄소 배출 감소와 자원 순환 활성화를 위해 구민들을 대상으로 '2024년 자원순환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자원 순환에 관심이 있는 계양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 이번 교육은 자원 순환의 필요성과 올바른 쓰레기 분리 배출 방법, 업사이클 만들기 체험, 쓰레기 분리 배출 캠페인 등 찾아가는 자원순환교육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 활동도 함께 펼쳐지는데, 쓰레기 매립지와 소각장 등 자원 순환 시설 견학을 통해 자원의 가치와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진다. 2024 주민자원순환교육은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첫 번째 교육 신청 3월 15일까지 계양구 청소행정과 재활용팀으로 하면 된다. 계양구는 이번 자원순환교육을 통해 구민들이 자원순환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일상 생활에서 자원 순환을 직접 실천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문 의 청소행정과 재활용팀 ☎️032-450-5456

 

 


 

글. 설성숙 명예기자

 

계양구 드림스타트는 아동복지법에 근거해 취약계층 아동에게 공평한 양육 여건과 기회를 부여해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게 돕는 디딤돌이다. 기업과 기관 간 후원 협약 체결과 자원봉사로 취약 계층 아이들에게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상은 0세(임산부 포함) ~ 12세(초등 이하) 취약 계층 아동과 그 가족이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정(조손 가정 포함) 등이 해당된다. 드림스타트 등록 신청은 개별(본인, 타인), 타 기관(동 행정복지센터 등) 의뢰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가정 방문을 통한 초기 상담, 양육 환경과 아동발달 확인 등을 거쳐 대상자를 선정한다. 이후 아동통합사례관리사가 주기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통합 사례 관리를 실시한다.

 

드림스타트는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부모·가족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아동과 가족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신체/건강 분야에서는 치과 치료비, 안경 및 렌즈비, 심리검사 및 치료비 지원, 건강검진지원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계양구한의사회, 약사회와 협약을 맺어 드림스타트 아동에게 액상 한약, 영양제, 구급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인지/언어분야에서는 학습지원으로 학습지와 교재 지원, 협약된 학원에서의 학원비 할인 등이 가능하며, 아동들의 다양한 방과 후 활동을 위해 특기 적성 교실 또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기초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학습 욕구가 있을 때는 1대1 멘토링을 통해 수준에 맞는 학습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스튜디오에서의 사진 촬영비 할인, 영화 무료 관람과 놀이공원 체험, 박물관 탐방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문 의 아동보호과 드림스타트 ☎️032-450-5783~5789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