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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양산메아리/교육 돋보기

1월 계양 이모저모 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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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안정현 명예기자

2025년 계양구는 오래되고 낡은 주택의 집수리 비용을 지원하는 ‘2025년도 공동주택 관리 보조금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사용검사일로부터 20년 이상 경과된 관내 공동주택 단지(2024년 12월 31일 이전 준공된 아파트·연립·다세대주택)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시행된다. 내용으로는 단지 내 도로 및 그 부속 시설(보안등, 조경수)의 유지 보수는 물론이고 어린이 놀이터와 주민 공동(운동) 시설, 경로당, 장애인 편의 시설 등 사회 약자를 위한 시설의 유지 보수도 지원한다.

 

이 외에도 방범 시설 신설이나 무인택배함 설치와 보수, 담장, 옹벽, 상하수도, 부설 주차장 등 긴급한 안전 관리를 위한 유지 보수와 동별 20세대 미만 공동주택에 한해 옥상 방수도 지원한다. 여기에 공동주택단지의 근로자 편의를 위한 시설 설치·개선, 위험 우려가 있어 긴급한 안전 관리가 필요한 지붕 기와 교체, 외벽재 탈락 보수 및 그 밖에 안전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시설의 유지 보수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사업 신청 기간은 1월 13일부터 2월 14일까지로 참여를 희망할 경우 보조금 지원신청서, 사업계획서, 상세견적서(3개 업체 이상)를 제출하면 된다. 노후 주택에 거주하는 구민들이 집수리 비용 부담을 줄이고, 보다 체계적으로 집수리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2025년도 공동주택 관리 보조금 지원 사업을 통해 계양구의 주거 환경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기를 기대한다.

 

문 의 건축과 공동주택팀 ☎032-450-5605


 

글. 김양현 명예기자

구정을 결정하고 시행하는 머리 역할의 구청, 그 산하에는 실질적인 사업을 담당하고 시행하는 팔과 다리 역할을 하는 행정복지센터가 있다. 그렇다면 구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소와 연관된 기관은 무엇이 있을까? 계양구보건소는 보건소와 거리가 먼 지역 주민도 편리하게 보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효성평생건강센터’를 운영 중이다.

 

효성평생건강센터는 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종합적인 건강 관리 시설이다. 효성치매안심센터와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를 운영해 치매부터 개인별 건강 관리까지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건 서비스를 제공한다.

 

효성평생건강센터 효성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예방과 관리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 조기 검진, 치매 환자 등록, 조호 물품 및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인지 기능 강화 프로그램 운영, 치매 환자 및 가족 상담 등을 통해 치매 진단을 받지 않은 주민부터 치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개인별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의 기초 건강 검사와 개인별 영양 및 운동 상담 등의 대사증후군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 검사, 금연 상담, 임산부 등록 관리, 불소용액 배부 등 개인별 맞춤 서비스도 제공한다. 생애주기별로는 고혈압·당뇨 관리 교육, 시니어 건강 체조 교실 등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의 건강 수준을 향상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효성치매안심센터와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화 문의 후 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효성평생건강센터

위 치 봉오대로543번길 21

운 영 오전 9시~오후 6시(토·일·공휴일 휴무)

문 의 효성치매안심센터 ☎032-450-1843,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 ☎032-430-7791~5

 


글. 김정미 명예기자

선택적 복지 수준이 높게 작동되어도 그 혜택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있다. 거동이 불편해 이동할 수 없거나 상담을 위해 행정복지센터 방문이나 요청 자체를 힘들어하는 경우다. 계양구에서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복지 채널 ‘계양구 복지 톡톡’을 운영하고 있다. 적어도 계양구 구민이라면 복지 사각지대 없이 구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이루도록 다각적인 방법으로 지원 대상을 찾고 복지 서비스를 연계하겠다는 취지다.

 

계양구 복지 톡톡은 실업이나 폐업으로 생계가 곤란하거나 질병과 각종 장애 등 건강 문제로 단전과 단수, 건강보험료 체납 등의 어려움이 있는 구민을 대상으로 한다. 이용 방법은 카카오톡 검색창에 ‘계양 구 복지 톡톡’을 검색한 후 노란색 채널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된다.

 

채팅 이용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이외 시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양구민에 대한 신고는 언제든지 가능하다. 카카오톡 대화하기에 이름과 생년월일 등 인적 사항과 간략한 생활 실태 등을 남기면 계양구에서 메시지를 확인한 뒤 2~3일 내 해당 동 행정복지센터로 연계, 동 담당자가 대상자에게 연락을 취하게 된다. 이후 동 행정복지센터 담당자가 유선 또는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위기 가구 생활 실태와 위기 상황을 파악해 사회보장급여 신청, 통합 사례 관리, 맞춤형 복지 서비스, 긴급 복지 지원 가능 여부 등 종합 상담을 통해 복지 지원 서비스를 진행한다.

 

문 의 복지정책과 희망복지팀 ☎032-450-8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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